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졸업생 논문
제목 GNSS와 성능기반항행(PBN)을 활용한 항공기 후류 서핑응용에 관한 연구 : 군용 고정익기를 중심으로 / 정현모 (석사)
작성자 관리자
내용

군 항공은 전술적 우위를 목표로 한 강건한 구조와 월등한 비행 성능을 최우선시 한다. 따라서, 민간 항공과는 달리 매우 높은 연료 효율 및 저공해 성능은 우선 고려 요소가 아니다. 이에 따라서 연료소모 및 연료비 상승률의 지속적 증가추세에 있다. 그러나, 2000년 이후 민간 항공 분야와 일반 사회에서 시작한 대기 공해 저감과 에너지 절감을 위한 사회, 정치, 제도적 요구가 군 항공에서도 이제는 중요 사항이 되었다. 기러기, 고니와 같은 큰 철새들은 에너지 절감을 위한 편대 형상을 통하여70%의 에너지 절감을 하면서 장시간 장거리 비행을 한다. 이러한 기술적 배경은 선행 항공기의 후방 와류가 지니는 와류의 접선방향 수직속도 성분을 활용하여 후행 항공기의 항력을 감소시키는 후류 서핑이다. 선행 연구 와류 모델들의 검토를 통한 후류 예측 모델링 알고리즘 수립을 행하여, 비행 편대 대형에 따른 에너지 절감 효과, 대형의 기하학적 구성에 따른 효과의 민감도와 후행 항공기의 가로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을 산출하고 분석한
다. 후류 서핑의 구현에서 가장 큰 영향요소인 선행 항공기와 후행 항공기간의 정밀한 상호 위치 유지를 위하여, 지구항법위성체계에 기반한 성능기반항행체계를 활용한 자동화된 후류 서핑 자동비행제어 체계의 구성안 및 요구조건들을 제시한다. 

첨부파일 GNSS와 성능기반항행(PBN)을 활용한 항공기 후류 서핑응용에 관한 연구 - 군용 고정익기를 중심으로.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