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 전자 항법체계에 재프로그래밍이 가능한 FPGA 기술이 구현되면서 신뢰성 및 정밀성을 갖춘 고성능 시스템으로 업그레이드되는 추세이며 함정용 TACAN 해상운용시험평가도 정밀측정 계측기를 탑재한 비행점검기를 2015년부터 운용시험평가에 활용하고 있다. 육상에서는 지상 송·수신기(비콘-트랜스폰더)가 고정되어 있어서 항공기가 안테나를 통해서 주고받는 위치데이터의 오류가 발생하지 않지만, 해상용에서는 비콘-트랜스폰더를 장착하는 곳이 함정이기 때문에 바다의 환경적인 요소인 바람, 파도뿐만 아니라 유속, 조류, 너울에 의해서 만들어지는 함 운동에 의하여 끊임없이 함정의 위치 변화를 일으키므로 이러한 요소들은 함정용 TACAN 의 운용시험평가시 장비 자체의 성능과 무관하게 위치 정보 부정확성이 증가하여 재시험의 빈도가 증가하게 되고,
이는 재시험 평가로 인하여 인력·시간적 ·경제적 손실을 가져 온다. 그래서 본 연구는 해상 환경적인 요소에 의한 시험 환경의 불안정성을 분석하고 운용시험평가시 안정적이고 정량적인 시험평가 절차를 수립하는것을 연구 목적으로 한다. 최근 20건의 시험평가 결과를 후보지별, 조류 및 유속 환경, 교통량에
따른 전파간섭, 비행제한공역 항목으로 분류하여 재측정 요소가 있었던 사례를 분석하였고, 비행점검센터 점검관 다수 인터뷰를 통해서 ‘방위각 재측정을 판단하는 기준’이 무엇이며 ‘임계치 값의 범위’를 산정하는 요소가 무엇인지 살펴보고 함정의 위치변화와 해상환경조건이 TACAN 운용 시험환경에 어떻게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를 기술하였다. 또한 주요 후보지별 전파간섭 환경 및 비행제한 요인을 포함하여 해상환경조건에 따른 신뢰성과 효율성을 제고한 후보지에 대한 정량적 환경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향후 함정의 이동 좌표 값을 실시간으로 수정해 줄 수 있는 기능인 자동 상호코릴레이션 GPS 데이터 처리 모델링 기술이 적용되면 항공기와 함정사이의 거리 이동이 발생한다고 하더라도 보다 정밀한 측정이 가능할 것이며 상호 거리 이동에 의한 재측정 요소도 해결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 운용시험 평가 시에 신뢰성 있는 데이터 산출을 위한 해상환경 통제 요소들을 정량적인 방법으로 분석하여 최적 후보지를 제시하였
다. 이러한 후보지별 특성은 향후 동일 장비의 운용시험평가와 유지보수성능평가를 위한 지역선정에 잘 고려될 것으로 기대되며 정밀측정 장비인 레이다 포함 유사 장비의 운용시험평가에도 해상환경통제 기초자료로 잘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