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졸업생 논문
제목 RCS 시뮬레이션 기법을 활용한 함정의 피탐율 최소화 방안 / 장영진 (석사)
작성자 관리자
내용

현대 수상함전에서 함정의 생존성 확보를 위해 고려되어야 할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레이더 탐지 신호에 대한 함정의 스텔스화이다. 스텔스화를 위해서는 RCS (Radar Cross Section)를 감소시켜야 하며 그 방안으로는 함 구조와 형상에 대한 변경 그리고 레이더 신호를 흡수하는 특수 재질의 적용이 고려될 수 있다. 그러나 특수 재질의 적용은 함정의 중량, 비용 증가등으로 함 스텔스 적용에 제한적 요소를 내재하고 있다. 그간의 많은 논문에서는 이러한 두 가지 방안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 왔다. RCS에 영향을 주는 요소, RCS를 최소화하는 방안, 표적의 물성에 대한 RCS의 변화등 주로 RCS 그 자체에 대한 연구가 주를 이루어 왔다. 그러나 본 연구 논문에서는 RCS에 대한 연구 뿐 만 아니라 RCS와 함정의 생존성에 대한 상관 관계를 분석하여 스텔스화가 함정의 생존성과 직결된다는 점을 입증하였다. 함정의 형상과 RCS의 변화율에 대한 상관 관계 분석을 위해 형상 기법을 이용해 RCS가 얼마나 줄어드는 지 실험, 검증하였다. 함정을 형상기법에 의해 모델링하고 물리 광학법(PO)을 이용하여 RCS를 예측하는 순서로 시뮬레이션 실험을 진행한 결과 함형의 구조가 직각 형태인 0-ship, 3도 기울인 3-ship, 6도 기울인 6-ship에서 각각 크게 상이한 유효 실험 결과 값을 도출하였다. 이러한 결과값을 토대로 미사일 기만을 위한 Decoy 발사 시 함정과 Decoy RCS가 동일한 경우 함정의 생존율이 40% 미만이나 함정 RCS를 5dB 낮추었을 때 생존율이 80%이상 크게 증가하는 것을 확인하므로서 함정의 RCS 통제와 피탐율 관계를 명확히 규명하였다. 

첨부파일 RCS 시뮬레이션 기법을 활용한 함정의 피탐율 최소화 방안.PDF